제철 맞은 과일 오디를 아시나요? 오디의 영양소, 효능, 맛있게 먹는 법, 많이 먹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까지 총정리해 드립니다.
오디란?
오디라는 과일은 우리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뽕나무의 열매입니다. 뽕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는 공짜로 따먹을 수 있다는 인식이 퍼져 있어서 오디를 전문적으로 재배하는 농가가 적다고 해요. 또한 오디의 수확 시기가 5월 중순~6월 말로 모내기 시즌과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오디 재배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오디는 수확하면 바로 물러져서 당일에 다 먹거나 아니면 냉동 보관해야 한대요. 이렇게 저장성이 떨어지는 것도 오디가 널리 대중화 되는데에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오디는 검은 색에 가까운 진한 보라색인데요. 처음에 열매가 열릴 때는 흰색이었다가 점점 붉어져서 완전히 익으면 진보라색이 된다고 해요. 색깔이 매우 진하기 때문에, 한 입 베어물면 입주변이 바로 보라색으로 물들어 버립니다. 옷에 물들면 지우기가 아주 힘드니까 조심하세요.
오디는 식용으로 쓰일 뿐만 아니라, 한약재로도 쓰인답니다. 여담인데 오디가 영어로 Mulburry(멀버리)인데 해외 유명 브랜드 이름이 뽕나무 열매 오디였네요.
오디의 영양소와 효능
오디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 안토시아닌 :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유명해요. 눈 건강에도 좋고요.
- 비타민C :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돼요.
- 철분 : 빈혈 예방 효과가 있어요.
- 식이섬유 :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요.
- 루틴 : 혈관 건강을 지키고 고혈방 예방에도 좋아요.
오디를 맛있게 먹는 방법

과일 자체가 맛있다면 생과로 먹는 방법이 먹기도 편하고 좋죠. 그런데 달콤해야 할 오디가 썩 달지 않다면 맛있게 먹기 위해 가공이 필요하겠죠. 영양소가 가득한 오디, 어떻게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 오디주스 : 깨끗이 씻은 오디를 믹서기에 넣고 취향에 따라 꿀 또는 마시는 요거트와 함께 갈아서 드세요.
- 오디잼 : 설탕과 오디를 1대1의 비율로 섞어서 끓이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잼이 됩니다.
- 요거트 토핑 : 요거트 위에 토핑으로 얹어 먹어도 맛있어요.
- 얼려먹기 : 바로 다 먹을 수 없다면, 냉동시켜서 아이스베리로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오디 섭취 부작용
- 혈당약을 복용 중이라면, 많은 양의 오디를 먹었을 경우 저혈당이 올 수도 있어요. 뭐든 과하면 문제를 일으키죠.
- 장이 예민한 사람은 설사할 가능성도 있어요. 물론 이것도 많은 양을 드셨을 경우죠. 적당량만 섭취하기로 해요.
- 아주 드물지만, 알러지가 있을 수 있어요.